수요일, 10월 5, 2022
Google search engine

소장품 NFT제작 컨설팅디지털 콜렉터블, 무엇인가? — RTFKT 사례연구

디지털 콜렉터블, 무엇인가? — RTFKT 사례연구

메타버스 시대에 디지털 콜렉터블은 새로운 자산 형태로 주목받고 있습니다.이에 다양한 브랜드들에서 디지털 콜렉터블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변화는 특히 패션 업계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유명한 사례로는 NIKE의 RTFKT 인수, 아디다스의 BAYC NFT 구매 및 관련 NFT 출시 등이 있습니다.

디즈니에서 역시 디지털 콜렉터블을 출시하였는데요, 이는 디즈니 자체적으로 출시한 것은 아니고 VeVe 라는 디지털 콜렉터블 유통업체와 협업하여 출시한 사례입니다.

비단 유명한 브랜드 뿐만이 아니라, 메타버스 패션을 표방하는 신생 디지털 패션 브랜드들 역시 빠르게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국내 업체 중에서는 단연 제페토가 이러한 흐름을 이끌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만, NFT와는 아직은 큰 연관성을 보이고 있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발렌시아가 역시 포트나이트에서 자신들의 상품을 출시했고, 버버리 또한 블록체인 게임 Blanko’s Party 를 운영하는 Mythical Games 와 협업하여 게임 내 아바타를 출시했습니다.

이처럼 디지털 콜렉터블은 NFT와 관련이 있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다면 게임 내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을만한 아이템을 출시하는 형태로 운영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대표적인 NFT 브랜드인 RTFKT의 사례 연구를 통해 앞으로 디지털 콜렉티블의 방향이 어디로 나아갈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RTFKT

2021년 말 나이키에 인수된 NFT 스타트업인 RTFKT 는 디지털 콜렉티블을 만드는 대표적인 회사입니다. 2020년 1월에 설립되었으며, 게임 산업에 영향을 받아 패션과 이를 융합하여 가상 스니커즈와 같은 디지털 콜렉티블을 제작하고 NFT로 발행하여 판매합니다.

RTFKT가 처음 유명세를 얻게 된 계기는 Fewocious 라는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통해 발매한 디지털 스니커, 그리고 ATARI, Cybertruck 등 다양한 브랜드들의 컨셉을 살려 발매한 스니커들을 판매하면서 였습니다. 이러한 초기 프로젝트의 구매자들에게는 추후 RTFTK의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에어드랍으로 보상되었습니다. RTFKT는 a16z, Galaxy Digital, 그리고 가수 Chainsmokers 와 인플루언서 개리 바이너척 등으로부터의 투자를 유치하였습니다.

또한 Crypropunk 홀더들을 위한 커스텀 가상/실물 스니커를 만들어 배포하는 Punk Project 이벤트를 통해 바이럴을 일으켰습니다.

AR 기능을 통한 착용 및 전시 또한 제공합니다. 이들은 Snapchat의 필터를 활용하여 이를 제공하고, 소비자가 자신이 가지고 있는 NFT 디지털 콜렉터블을 소셜 미디어 상에서 재생산하는 것을 돕습니다.

Clone X

RTFKT 의 가장 대표적인 프로젝트는 일본의 전위 예술가인 무라카미 타카시와의 협업을 통해 만들어진 Clone X 프로젝트인데요, 민팅가 3.5 ETH에서 시작하여 가장 희귀한 Clone X는 최대 450 ETH에 판매되기도 하였습니다.

Clone X 프로젝트는 Mint Vial 이라는 형태로 발매되었습니다. 초동 물량 20000개의 Mint Vial 을 발매하였으며, 이를 Reveal 하는 방식으로 구매자들은 Clone X 아바타를 얻게 됩니다.

Nike 의 인수

2021년 12월, RTFKT 스튜디오는 나이키에 인수되었다는 발표를 하게 됩니다. 그 직후 RTFKT의 NFT 상품들은 높은 가격 상승을 이루게 되는데요, 특히나 Clone X 프로젝트의 가격 상승이 두드러지게 되었습니다.

나이키의 CEO 존 도나호는 “이번 인수가 나이키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시킬 것”이라며, “스포츠, 창의성, 게이밍, 문화의 교차 지점에 있는 운동 선수와 창작자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언론은 나이키라는 브랜드의 메타버스로의 진출이라고 이번 인수를 평가했습니다.

MNLTH

나이키의 인수 이후 RTFKT 는 2022년 2월 나이키 브랜드를 달고 최초의 NFT를 출시합니다. MNLTH 라는 이름의 이 NFT는 “Behold a mysterious MNLTH, etched with Nike & RTFKT markings. It seems to be sentient . . . What does it do? 👁‍🗨” 라는 디스크립션을 달고 Clone X 홀더들에게 에어드랍 되었는데요, 현재 평균 약 5 ETH 정도의 가격에 Opensea 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MNLTH 는 이전의 NFT와는 다른 방식으로 Reveal 과정을 거치고 있습니다. 총 4개의 Quest 를 통해서 RTFKT가 암호가 포함된 문제를 내고 커뮤니티에서 이를 맞추는 방식입니다. 하나의 문제가 풀릴때마다 Opensea 에 업로드된 MNLTH 의 이미지에 조금씩 금이 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총 2개의 Quest가 Solve 되었으며, 앞으로 2개의 Quest가 더 남은 상황입니다. 이는 마치 게임 산업계에서 게임 내에 이스터에그를 넣어놓고 이를 풀어내는 사람에게 보상을 주었던 양상과 유사합니다. RTFKT는 MNLTH 에 게임 산업계의 문법을 적용하여 Reveal 의 긴장감을 높이는 동시에, 다음과 같이 트위터를 통해 사람들의 기대감을 증폭시키고 있습니다. (필자 또한 MNLTH 홀더로서 상당히 기대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Oncyber

Oncyber는 가상 공간 상에 소지하고 있는 NFT를 전시하고 공유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공간 프리셋 또는 보유하고 있는 공간 NFT 상에 연동된 암호화폐 지갑에 소지하고 있는 NFT를 전시할 수 있습니다.

Oncyber 는 RTFKT와는 별개의 프로젝트이지만 많은 관련을 가지고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두 프로젝트 모두 Galaxy Interactive 에서 투자를 유치하였으며, 그런 만큼 협업을 통해 비즈니스를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RTFKT는 Oncyber 를 통해서 공간 NFT라는 디지털 콜렉터블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RTFKT Space Pod NFT는 Opensea 에서 약 1 ETH 의 가격에 거래되고 있으며, 이를 구매하여 소지하고 있는 사람은 Oncyber 플랫폼 내에서 자신의 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간 내부에는 2D NFT 뿐만이 아닌 3D NFT도 전시할 수 있으며, RTFKT의 MNLTH의 경우에는 2D NFT임에도 불구하고 3D로 전시가 가능합니다. 방문자는 이 안을 WASD 키와 마우스 조작을 통해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으며, E 키를 눌러 자세히 보기를 누르면 해당 작품의 Opensea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Metadungeon

RTFKT METADUNGEON 은 더 샌드박스와의 콜라보를 통해 만들어진 RTFKT Chapter 2 의 일부입니다. METADUNGEON은 더 샌드박스 내에서 RTFKT가 처음으로 제공하는 경험입니다. 이 경험 내에서 각각의 Clone X 에 따라 그에 맞춰 만들어진 Voxel Clones가 제공됩니다.

RTFKT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NFT계의 Supreme 이라고 불릴 정도로 디지털 콜렉터블 분야에서 가히 선두 주자이자 모범 사례라고 해도 좋을 만큼 트렌드를 이끌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전통 브랜드 강자인 나이키로부터의 인수, 무라카미 타카시와같은 외부 유명인사와의 협업, 공간 NFT의 도입, 다양한 메타버스와의 협업 등 NFT 콜렉터블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파격적인 행보들을 이어나가는 만큼 앞으로의 귀추가 주목됩니다.

RELATED ARTICLES

댓글을 남겨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